허브, 휴심정(休心井)

허브, 휴심정(休心井) 2017-08-06T18:30:38+00:00

프로젝트 설명

약재나 향신료 등으로 쓰이는 식물을 일컬어 허브(Herb)라고 합니다. 푸른 풀을 뜻하는 라틴어 허바(Herba)에서 온 말이지요.

허브는 인류 문명의 시작과 함께 종교의식, 질병 치료 목적의 의료행위뿐 아니라 방부제나 살충제로도 널리 쓰였습니다. 고대 이집트, 그리스, 로마, 중국, 인도, 한국 등지에서 이와 관련한 다양한 기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허브는 각종 약리성분과 강한 방향성 물질을 갖고 있어 약재, 음식, 차 등으로 이용합니다. 최근에는 건강과 미용, 휴식 등 다양한 일상생활에 도입되고 있습니다. 바로 허브의 독특한 약리작용 때문인데, 우리 몸의 스트레스 저항력을 높여주는 것은 물론, 신체 기능의 회복과 활력 증진에도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허브를 활용하는 방법은 문화권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크게 한의학과 인도의 아유르베다, 서양의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허브에 대한 기대효과는 모두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은 약초를 그대로 섭취하거나 차로 우려 마시기, 분말 과립 추출액 등의 섭취, 향(아로마)의 흡입, 연고로 사용하기 등 다양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창포를 이용한 머리 손질, 쑥을 이용한 좌욕, 쑥을 태우는 모기불 등도 허브의 활용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산수목원 〈로터스 & 허브숍〉에는 다양한 허브 제품이 전시돼 있습니다. 종류별로 기대할 수 있는 효능과 효과가 다 다르므로 자신한테 맞는 제품을 선택해 활력 충전에 도움 받기를 기원합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